성덕대왕신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동지 조회 0회 작성일 2021-01-20 20:26:51 댓글 0

본문

전설의 소리, 성덕대왕신종

문화유산채널
http://www.k-heritage.tv

1300여년, 세상을 울리는 성덕대왕 신종. 성덕대왕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종으로 2톤가량의 구리와 34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완성되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소리로 유명한데 크고 웅장한 소리는 놀라울 정도다. 이 소리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 있는 걸까?
성덕대왕신종의 소리를 분석한 결과 약 50여가지의 주파수가 포착됐다.
50여 가지의 소리가 합쳐져 그만큼 웅장하고 기묘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다. 성덕대왕신종에는 아름다운 종소리를 위한 과학적인 장치들이 곳곳에 숨어있다.
성덕대왕신종이의 소리 과학! 그 놀랍고 아름다운 비밀을 공개한다.

에밀레종의 전설 (성덕대왕 신종) | 전래동화 | 어린이 인기동화★지니키즈

♥구독♥지니키즈 동요동화 유튜브 채널 https://goo.gl/lkXUoJ
지니키즈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동화나라로 떠나요!

'에밀레종' 지니키즈 인기동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에밀레종!
에밀레종엔 슬픈 전설이 있다고해요
어떤 전설이 있을까요?

지니키즈의 새로운 소식과 교육 정보도 함께 받아 보세요!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enikids0
♥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genikids
♥ 블로그: http://blog.naver.com/genikids0

더 많은 영상을 만나보세요!
♥ 지니키즈 홈: http://www.genikids.com
♥ 모바일 홈: m.genikids.com

Copyright ⓒ2016 Genikids Co., Ltd. All Rights Reserved.

KBS 역사스페셜 – 에밀레종의 진실

- 에밀레종의 설화는 진실인가
성덕대왕신종의 완성을 위해 어린아이를 희생했다는 에밀레종 설화는 어떤 역사기록에도 찾아볼 수 없다.
성덕대왕의 덕을 기리기 위해 그의 손자 혜공왕이 이 종을 만든 후 에밀레종의 설화는 천년이 넘게 입에서 입으로 이 땅 곳곳에 광범위하게 유포돼왔다. 불살생의 교리도 어기고 인륜도 저버린 에밀레종 전설의 진위를 역사적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밝혀낸다.

- 설화의 본질은 신라왕실의 권력투쟁
에밀레종의 조성동기와 주종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을 새긴 종명에는 성덕대왕, 경덕왕, 혜공왕에 대한 찬사와 특이하게 혜공왕의 어머니인 만월부인에 대한 찬사가 두드러진다. 또한 ‘원구’라는 인물의 권력이 강력했음을 나타내는 기록이 있다. 혜공왕대의 실권자 ‘원구’는 과연 누구일까?
신종은 8살의 어린 나이의 왕위에 오른 혜공왕이 15살 되던 해에 완성되었다. 당시 신라는 혜공왕의 어머니 만월부인이 섭정하며 친정오빠인 김옹과 함께 국정을 좌지우지하고 있었다. 종명에 나오는 원구는 혜공왕의 외삼촌인 김옹이다. 혜공왕은 재위기간 내내 허수아비 왕으로 지내며 반란에 시달리다 김지정의 난 때, 22살 젊은 나이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는다. 종 만들기의 거듭되는 실패와 아이의 희생이라는 에밀레종 설화에 혜공왕, 엄마인 만월부인, 외삼촌 김옹 이 세 사람을 대입하면 혜공왕대의 정치사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다. 에밀레종 설화는 성덕대왕신종의 완성을 보면서 권력다툼으로 죽은 혜공왕에 대한 신라인들의 연민이 아닐까?

- 세상의 종은 신라종과 비신라종만 있을 뿐
세계의 모든 종들은 종고리가 좌우 대칭을 이뤄 가운데에 달려 있다. 하지만 신라시대 이래 우리종은 한 마리 용이 대나무를 짊어지고 있는 비대칭 구조의 독특한 형상을 하고 있다.
우리종의 이런 형식은 매우 엄격하게 지켜져왔다. 왜 갑자기 우리나라 종에서만 이런 형식이 나타난 것일까?

- 성덕대왕신종은 만파식적
만파식적 문무왕과 김유신의 사신인 용이 대나무를 지고 거대한 파도를 가르며 헤엄쳐 와 전해준 피리다.
피리 소리로 나라의 근심과 걱정을 해소시켜준다는 만파식적. 만파식적은 삼국통일 과정에서의 혼란과 아픔을 씻어내고 백제와 고구려의 유민들을 통합하기 위한 거대한 정치 이벤트였다. 바로 이 만파식적 사건 이후 모든 신라 종에는 한 마리 용이 대나무 통을 짊어진 형상으로 나타난다.
범종에다 만파식적의 철학을 담은 것이다.
결국 성덕대왕신종은 통일 이후 새 시대에 걸맞는 신라인의 소망을 안고 탄생한 통합과 소통의 상징이었다. 승자인 신라인들의 겸허한 성찰과 패자의 아픔을 어루만지는 진실한 소통의 울림으로 성덕대왕신종은 신라를 하나로 묶어낸 것이다.

신역사스페셜 20회 – 에밀레종의 진실 (2009.11.28.방송)
http://history.kbs.co.kr/

... 

#성덕대왕신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93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ob0bm4yc9amyk80j.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